침구학

침구학

 

鍼 灸 學 

 

 

 

 

 8. 12경기,다소(多少), 근,류,주,입(根溜注入), 근결(根結)표

 

 

기혈다소

근혈

  유혈

  주혈

  입혈 

경명

부위

혈명

 

 

 

 

리(裏) 음경

수태음

흉부-수제 1지

중부-소상

 

 

 

 

수궐음

젖꼭지옆-수제 3지

천지-중충

 

 

 

 

수소음

겨드량-수제 5지

극천-소충

 

 

 

 

족태음

족엄지 외측-태창(윗배) 

은백-중완

 

 

 

 

족궐음

족엄지 내측끝-옥영(가슴)

태돈-옥당

 

 

 

 

족소음

족장심

용천-염천

 

 

 

 

표(表) 양경

수양명

수제 2지-코밑

상양-영향

합곡

양계

부돌

편력

수소양

수제 4지-눈옆

관충-사죽공

양지

지구

천유

외관

수태양

수제 5지-귀앞

소택-청궁

양곡

소해

천창

지정

족양명

족제 2지-
상대(귓방울 위에)

여태-두유

충양

해계

인영

풍륭

족소양

족제 4지-참통(귓속)

규음-동자료

구허

양보

천용

광명

족태양

족제 5지-
명문(눈) 

지음 -정명 

경골

곤륜

천주

비양

 

※ 12경맥의 순행과 분포되어 있는 부분[十二經行度部分]   
손의 3음경은 5장에서 손으로 나갔고 손의 3양경은 손에서 머리로 올라갔으며 발의 3양경은 머리에서 발로 내려갔고 발의 3음경은 발에서 배로 갔다[영추].   

○ 사람의 경락은 3양과 3음으로 온몸에 분포되어 있는데 태양경과 소음경은 몸 뒤에 있고 양명경과 태음경은 몸 앞에 있으며 소양경과 궐음경은 몸의 옆에 분포되어 있다[단심].   

 

※ 근혈은 손, 발가락 끝에 있고 유혈은 발등이나 손등에 있고 주혈은 발목이나 무릎, 팔목이나 팔굼치에 있고 입혈은 목에 있어 심부로 들어갔거나 주관절 및 슬관절 아래에 있다.

 

※ 12경맥의 혈과 기가 많고 적은 것[十二經血氣多少]
정상적인 사람의 태양경에는 늘 혈이 많고 기가 적으며 소양경에는 늘 기가 많고 혈이 적다. 양명경에는 늘 혈도 많고 기도 많다. 궐음경에는 늘 혈이 많고 기가 적으며 소음경에는 늘 기가 많고 혈이 적으며 태음경에도 기가 많고 혈이 적다. 이것은 정상적인 기준이다. 그러므로 양명경에 침을 놓을 때에는 혈과 기를 다 빼고 태양경에 침을 놓을 때에는 혈을 빼고 기는 나오지 못하게 하며 소양경에 침을 놓을 때에는 기는 빼고 혈은 나오지 못하게 해야 한다. 태음경에 침을 놓을 때에는 기는 빼고 혈은 나오지 못하게 하며 궐음경에 침을 놓을 때에는 혈은 빼고 기는 나오지 못하게 하고 소음경에 침을 놓을 때에는 기는 빼고 혈은 나오지 못하게 해야 한다[영추].   

○ 족양명경과 족태음경이 서로 표리관계에 있고 족소양경과 족궐음경이 서로 표리관계에 있다. 또한 족태양경과 족소음경이 표리관계에 있고 수양명경과 수태음경이 표리관계에 있다. 수소양경과 수궐음심포경이 표리관계에 있고 수태양경과 수소음경이 표리관계에 있다[영추].  

12경의 기(氣), 혈(血)이 많고 적은 것을 인식하는 문제는 임상에서 보와 사의 구체적인 적용에 큰 의의를 가진다. 예를 들면 태양경에 두통시에 태양경은 소기다혈(少氣多血)이기 때문에 태양경에서 피를 뺄수가 있으며 다기소혈(多氣少血)인 족소양담경에서는 출기(出氣)(호침 놓는 것) 시키는 것이다.

 

※ 기가 돌아가는 길[氣行有街]   
가슴의 기도 길이 있고 배의 기도 길이 있으며 머리의 기에도 길이 있고 정강이의 기에도 길이 있다. 그러므로 머리에 있는 기는 뇌에 머무르고 가슴에 있는 기는 젖가슴과 배유혈(背兪穴)에 머물러 있고 배에 있는 기는 배유혈과 충맥이 배꼽 양옆의 맥이 뛰는데 머무르고 정강이에 있는 기는 기가(氣街)와 승산(복사뼈 위)의 아래에 머물러 있다. 그러므로 치료하는 데도 호침(毫鍼)으로 침감이 알릴 때까지 찌른다[영추